한국지식재산학회

회장 인사말

한국지식재산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는 1966년 한국공업소유권학회로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 약 ‘58의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 지식재산권법(Intellectual Property Law) 분야 최고(最古)의 학회입니다. 초대 회장님인 고병국 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열정과 헌신에 힘입어 발전을 거듭해 왔고, 그 결과, 대학, 법원, 특허청, 변호사, 변리사, 연구기관의 연구자, 기업을 총망라하여 지식재산연구의 최고 전문가 500여 명이 회원으로 참가하고 있는 지식재산권법 분야 최대(最大), 최고(最高) 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지식재산권법의 역할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등에 기반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 더 다양한 형태의 지식재산 관련 문제들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앞에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문제들을 재빨리 인식하고 법적으로 정리하여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중요한 임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는 이러한 임무 수행을 통하여 산출된 결과물에 근거하여 정부의 지식재산 정책에 대한 제언을 하고, 입법적으로 수용되어야 할 사항들은 국회를 통하여 입법화하며, 사법적으로 수용되어야 할 사항들은 법원의 법리형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노력을 통하여 그 역할을 완수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식재산권법 분야 여러 학회들과의 소통과 공조를 통하여 다양한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관련 문제들을 통합적 시각에서 고찰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특허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등 사법기관, 국가지식재산위원회, 특허청,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기관, 대한변리사회, 대한변호사협회 등 전문가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지식재산권법에 대한 학문적 담론이 지식재산 관련 실무에 도움이 되고 국가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신진학자들에게 자신의 연구역량을 마음껏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신진학자 학술대회를 마련함으로써, 이들이 중견 연구자들과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고 학문적으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한 해 동안 산업재산권에 게재된 논문 중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한국지식재산학회 논문상을 수여함으로써 지식재산권법 논문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지난 50년 여년 동안 그러하였듯이, 앞으로도 한국지식재산학회는 대외적으로 시대적인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내부적으로 각 회원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면서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와 지식재산권법의 발전을 위하여 회원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31

 

한국지식재산학회 회장 신혜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