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식재산학회

회장 인사말

한국지식재산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는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분야에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된 학회이자, 회원 규모만 500명 이상으로 자타 공인 최대 규모의 학회입니다. 2016년에는 창립 50주년 행사를 성대하게 치루었고, 동년 6월에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와 ()한국지식재산학회를 통합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한국지식재산학회는 외형적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내실있는 학회 활동을 통하여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3D 프린팅 등의 과학기술 분야에서 무형자산의 비중이 증대하면서 지식재산에 관하여 다양한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 학회가 지식재산 분야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은 명료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지식재산 분야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담론을 선도적으로 형성하고, 국가 발전은 물론 산업, 경제 발전에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정부와 국민이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할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과학기술 환경에서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 관련 정책 또는 제도 마련에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지식재산 분야에서 가장 큰 학회인 한국지식재산학회에 부여된 시대적 책무성일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지식재산학회는 지식재산 분야의 여러 학회들과 공조하면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대한변리사협회, 대한변호사협회 등 협회 소속 실무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내며, 정부 내 지식재산 유관 부처들과도 열심히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식재산 분야에서 학문후속세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데, 학문후속세대 인재들과 신진 학자들이 중견 연구자들과 함께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한국지식재산학회는 분과위원회 형식으로 조직 재편되어 운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매년 1월에는 엄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 학술논문을 선정하여 학술상을 수상하도록 함으로써 학회의 학술적인 분위기를 더욱 제고하려고 합니다.

 

지식재산 분야의 최대 학회로서 한국지식재산학회는 대외적으로는 그 명성에 걸맞게 시대적인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각 회원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면서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증적 편향에 사로잡히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학회를 지향하는 한국지식재산학회에 회원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식재산학회 회장 한 지 영